Data Engineering(Pipeline, Hadoop...)/Docker

Docker 파헤치기 4(컨테이너 이미지화[commit] -> 배포[push])

dtstory 2022. 9. 24. 20:00

오늘은 생성한 컨테이너 환경을 누군가에 공유하고자 할 때 유용한 commit, push 기능에 대해 알아보겠다.

 

우선 작업한 컨테이너를 멈추어 주자

 

# docker stop

docker stop [컨테이너명]
docker stop my_container

 

# 컨테이너 이미지화

docker commit [컨테이너명] [계정명]/[나의 이미지명 정하기]:latest
docker commit my_container my_name/my_first_image:latest

이후, docker images 를 통해, 제대로 나의 컨테이너가 이미지화되어 올라갔는지 확인해보자.

 

# 원격 Repository에 push 하기 위해 login  --> 계정이 없으신 분은 hub.docker.com 에서 계정을 우선 생성하여야 한다.

docker login

 

# 원격 repository로 업로드 
(주의 사항1 : hub.docker.com 에서 사용하는 닉네임과 배포하려는 user명은 동일해야한다.
 주의 사항2 : docker login 이 되어있지 않으면 push가 되지 않는다.)

docker push [계정명]/[나의 이미지명]:latest
docker push my_name/my_first_image:latest

 

# 이미지 내려 받기

이제, 내가 만든 컨테이너가 이미지화되어 원격 repository에 올라갔을 것이다. 이제 나의 이미지를 누군에게 공유해보자. 

아래의 명령어를 누군가에게 실행해보라고 하자. 그럼 그사람의 docker 내 이미지 중 my_first_image가 추가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.

docker pull [계정명]/[나의 이미지명]:latest
docker pull my_name/my_first_image:latest

 

728x90